조회 수 90 추천 수 0 댓글 0
?

단축키

Prev이전 문서

Next다음 문서

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
?

단축키

Prev이전 문서

Next다음 문서

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

챗봇 개발을 위한 네이버 랩스 api

  1. 1. NAVER LABS 김정희 (jeonghee.kim@navercorp.com) 챗봇 개발을 위한 네이버 랩스 API
  2. 2. 2
  3. 3. 3 Services Devices
  4. 4. 4 Services Devices Ambient Intelligence Service Platform
  5. 5. 5 Services Devices Natural Language Interface
  6. 6. 6 Why Natural Language Interface ?
  7. 7. 7
  8. 8. 8
  9. 9. 9 제한된 interface 환경 Complex UX
  10. 10. 10 인간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interface “Speech, Dialogue”
  11. 11. 11
  12. 12. 12
  13. 13. 13 Service Platform 이 된 메신저
  14. 14. 14 메신저에서 가장 자연스러운 Service UX “Dialogue”
  15. 15. 15 Pizza Service in Messenger
  16. 16. 16
  17. 17. • Chatbot 으로 서비스 하려면 ? 17
  18. 18. • Chatbot 으로 서비스 하려면 ? • ”슈프림피자 4개 주세요” • 무엇을 해야 할까? 18
  19. 19. • Chatbot 으로 서비스 하려면 ? • ”슈프림피자 4개 주세요” • 메뉴 : 슈프림피자 • 수량 : 4개 • 의도 : 주문 19
  20. 20. • Chatbot 으로 서비스 하려면 ? • ”슈프림피자 4개 주세요” • 메뉴 : 슈프림피자 • 수량 : 4개 • 의도 : 주문 • 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 20
  21. 21. • Chatbot 으로 서비스 하려면 ? • ”슈프림피자 4개 주세요” • 메뉴 : 슈프림피자 • 수량 : 4개 • 의도 : 주문 • 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 • Who? 21
  22. 22. • Chatbot 으로 서비스 하려면 ? • ”슈프림피자 4개 주세요” • 메뉴 : 슈프림피자 • 수량 : 4개 • 의도 : 주문 • 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 • Who? • 서비스 개발자 • 어렵다. 귀찮다 22
  23. 23. 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 Natural Language 23
  24. 24. 24
  25. 25. 25 한국어
  26. 26. • 한국어 • 교착어 • 조사, 어미, 어간 • 형태소 분석 • 아버지가방에 들어가신다
  27. 27. 27
  28. 28. •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만들 수 있는 엔진 및 개발 툴 • Named entity recognition 및 intent analysis 를 통한 자연어 처리 • Chat bot, app, service, device 등에 자연어 대화 인터페이스
  29. 29. • 한국어 자연어 처리 • 한국어 형태소 분석, 자연어 이해 • 한국어를 시작으로 global language 로 확장
  30. 30. Natural Language 30
  31. 31. • Built - in • Service - defined
  32. 32. • “슈프림피자 4개 주세요” • “치즈 3개로 바꿔주세요” • “4개”, “3개” • 수량 정보 • 자주 사용 예상되는 정보 • 수량, 주소, 인명 등 • 알아서 분석 해 줬으면… 32
  33. 33. • Built-in entity • 대화 서비스에서 많이 사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entity • 장소, 인명, 시간 등 25개 제공 • Built-in intent • 대화 서비스에서 많이 사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intent • Yes, no, cancel 등 7개 제공
  34. 34. • “슈프림 피자”, “치즈” • Service 에 따라 unique 한 정보 • 서비스 개발자가 직접 • Entity name • Entity list • 피자 메뉴 • 슈프림 : 수프림 • 페퍼로니 : 페페로니 • 치즈 : 치이즈 34
  35. 35. • Service-defined entity • 특정 서비스에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unique 한 entity 를 서비스 개발 자가 설정할 수 있는 tool • Ex) 커피 종류, 피자 종류 등 • Service-defined intent • 특정 서비스에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unique 한 intent 를 서비스 개발 자가 설정할 수 있는 tool • Ex) 피자 주문, 날씨 확인 등
  36. 36. User Messenger Service AMICA.ai Text NLU Result Service Response
  37. 37. • Dialogue management (DM) 은 제공하지 않는다. • Service response 를 결정할 때 dialogue history 사용은 service logic 에서 • DM 및 서비스 시나리오는 서비스 개발자가 직접 • 향후 개발 방향 • DM 까지 편하게 설계할 수 있도록
  38. 38. 38 if (!사이즈) printf( ”어떤 사이즈를 원하시나요”);
  39. 39. 39
  40. 40. 40 Q&A
?

List of Articles
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
11 대용량 텍스트마이닝 기술 하정우 file 관리자 2016.11.04 99
10 딥러닝예제로보는개발자를위한통계 최재걸 file 관리자 2016.11.04 44
9 Multimodal Residual Learning for Visual Question-Answering file 관리자 2016.11.04 156
8 yarn 기반의 deep learning application cluster 구축 김제민 file 관리자 2016.11.04 113
7 backend 개발자의 neural machine translation 개발기 김상경 file 관리자 2016.11.03 133
6 베이지안토픽모형 강병엽 file 관리자 2016.11.03 37
5 papago 김준석 file 관리자 2016.11.03 35
» 챗봇 개발을 위한 네이버 랩스 api file 관리자 2016.11.03 90
3 딥러닝과 강화 학습으로 나보다 잘하는 쿠키런 AI 구현하기 DEVIEW 2016 file 관리자 2016.11.03 57
2 딥러닝을 활용한 이미지 검색 포토요약과 타임라인 최종 file 관리자 2016.11.03 52
1 딥러닝을 이용한 지역 컨텍스트 검색 김진호 file 관리자 2016.11.03 82
Board Pagination Prev 1 Next
/ 1